• 비에나래 계열사
  • 문의전화는 02-583-0500으로 전화주세요
  • 가입안내와 상담전화와 상담신청을 해주세요.

언론보도기사

필이 통하는 만남이 있는 곳 비에나래

HOME > 매스컴 보도기사 > 언론보도기사

공지사항 비주얼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2184 여자는 중후한 목소리의 남성에 끌린다! 2018-11-19 161
신문사 : 동아일보 실린날 : 18년 11월 18일

목소리가 좋은 남자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물론 제 눈의 안경이라 좋아하는 이성의 기준은 모두 다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이 인정하는 기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낮고 중후한 목소리를 들으면 한번쯤 돌아보게 된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는 왜 멋진 목소리를 가진 남자를 좋아할까요?

 

암수의 구분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 구조가 다릅니다. 하지만 다른 동물처럼 엄청나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신장의 차이는 1.2배 정도에 불과하고, 체중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물론 성별에 따른 체력의 차이는 상당합니다. 여성의 남성보다 체지방이 많기 때문에 근육량에서는 큰 차이가 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평균적인 남성은 99%의 여성과 일대일로 맞붙어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주먹다짐을 할 경우에 한정입니다. 비신체적인 방법까지 포함하면, 모르긴 몰라도 엇비슷한 승률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아무튼 성적 이형성, 즉 남녀의 신체적 차이는 다른 동물에 비하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몸집에 큰 여자는 상당수의 남자보다 월등한 체격을 가집니다. 반대로 여성적인 외모를 가진 남성은 상당수의 여성보다 더 가냘픈 몸을 가지고 있죠. 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 성적 이형성은 약 1.5배에 달했는데, 긴 진화사를 통해서 지금처럼 점점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남녀의 목소리는 확연하게 다르다. 반대의 성으로 외모를 꾸미는 것보다, 목소리를 꾸미는 것이 훨씬 어렵다. 픽사베이 제공
남녀의 목소리는 확연하게 다르다. 반대의 성으로 외모를 꾸미는 것보다, 목소리를 꾸미는 것이 훨씬 어렵다.

남녀의 목소리

 

일부 연구에 의하면 남성이 특정한 체형의 여성을 좋아하는 이유는, 단지 그런 체형을 오직 여성만이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상대가 여성인지 남성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구애 행동을 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물론 단지 성별을 확인하기 위해서, 특정 형질에 매력을 느낀다는 주장은 다소 설득력이 약해기 때문에 그리 비중 있는 가설은 아닙니다.

 

목소리는 체형보다도 확실한 성별 판별 요인입니다. 사춘기 무렵 성대의 길이가 변하면서 남성과 여성의 목소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여성도 어린 시절과는 다른 성숙한 목소리를 가지게 되지만, 남성의 목소리는 정말 확! 바뀝니다. 이러한 변화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에 의한 것입니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마치 동굴에 들어 온 듯한 낮고 중후한 목소리는 흔히 성적 매력의 신호로 인식된다. 그러나 목소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말이 담고 있는 내용이다. 플리커 제공


목욕탕 목소리

물론 아녹키 등의 연구는 아직 예비적인 연구에 불과합니다. 또한 건강이나 면역 기능과 목소리가 어떻게 관련되는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남성 호르몬이 두 가지를 모두 결정하는 것인지 혹은 건강하니까 목소리가 낮은 것인지 불확실합니다. 타고난 면역 기능이 좋으니까 감기에 적게 걸려서 목소리가 좋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서 제시된 상관계수도 그리 높은 편은 아니었죠.

 

물론 경험적으로 보면 중후하고 멋진 목소리를 가진 남성이 보다 높은 인기를 누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흔히 목욕탕 목소리라고 하는 중저음의 바리톤입니다. 심지어 결혼정보회사(온리유 및 비에나래)의 인터넷 설문 조사에 따르면, 여성의 30%가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외모가 훌륭해도 소용이 없다’고 답했다고 합니다(2018년 8월). 

 

그렇다고 동굴 목소리를 가지지 못한 남성 분들은 부디 실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단언컨데 목소리보다 중요한 것은, 말의 내용입니다. 영혼을 울리는 듯한 동굴 목소리를 가졌지만 천박한 이야기와 이유 없는 비방, 속물적인 주제의 대화만을 한다면, 비록 가늘고 갈라지는 목소리를 가졌다고 해도 깊이 있는 이야기와 사려 깊은 배려, 건설적인 주제의 대화를 하는 남자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기사원문 보기]

목록

free 상담신청
상담신청하기
  
cm

@

  

확인버튼